화가조합 작가조합원이 되는 방법

화가조합 회원이 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작가들의 문의가 많아 선발절차를 상세히 소개합니다.

화가조합은 그림을 통해 좀 더 따듯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태어난 협동조합입니다. 작가들에게는 조금 더 나은 여건에서 작품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일반대중에게는 그림에 좀더 쉽게 다가가고 친해지고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주자는 것입니다. 화가조합은 엄선된 작가와 후원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가조합의 가장 중요한 일중 하나가 좋은 작가를 선발하는 일입니다. 이미 명성을 얻었거나 혼자서도 잘 하는 작가는 조합의 관심 대상이 아닙니다. 화가조합이 조금만 도와주면 날개를 펼 수 있고, 대중에게 감동과 기쁨을 줄 수 있는 작가이어야 합니다. 작품이 좋고 조합정신에 공감한다면 학벌이나 출신학교, 지역, 연령이나 성별, 관록 같은 것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화가조합이 출범할 당시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작품 포트폴리오 이미지만 보고 작가를 선발했습니다. 그 결과 일부 이미지와 작품에서 차이가 나고, 개인사정으로 성실하게 작업을 하지 못하는 작가가 선발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점을 보완한 것이 현재의 방법입니다.

1. 화가조합 가입을 원하는 작가는 언제든지자신의 작품세계 소개서와 작품 이미지 10점을 화가조합에 이메일 muse.kpac@gmail.com로 보내면 됩니다. 당분간은 회화작가에 한정합니다.

2. 작품이미지 심사를 통과하면 관계자들이 작업실을 방문하여 실제 작품과 작품활동을 확인합니다. 작가의 자존심을 지켜주기 위해 이 과정을 통과하지 못한 작가의 경우 결론을 내리지 않고 미루어 둡니다.

3. 확인작업까지 통과한 작가들은 그룹전에 초대하여 2주간 전시회를 열어줍니다.

4. 심사위원들(5명의 미술전문가와 5명의 미술애호가로 구성)이 전시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정을 합니다. 10명중 7명 이상이 찬성을 하면 정회원으로 영입을 합니다. 작가선발은 분기별로 합니다.

5.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작가도 작품으로 출자를 해야 합니다. 작가가격(작품이 판매되었을 때 작가가 받는 금액)을 기준으로 일천 만원에 상당하는 작품을 출자하면 그림을 판매해서 그 돈으로 출자를 합니다. 출자와 별도로 후원자에 대한 감사 표시로 20호 작품 한 점을 기부해야 합니다.

6. 정회원이 된 이후에도 화가조합은 매년 회원들의 작품을 평가해서 잔류여부를 결정합니다. 전적인 지원을 했음에도 작품에 발전이 없거나 성실하게 작품활동을 하지 않았으면 조합을 떠나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조합을 떠나는 일이 발생하면 정관에 따라 출자금을 반환합니다.

7. 정회원이 된 작가들에게는 전시공간, 전시 광고/홍보, 리플렛 제작 및 발송, 프리뷰, 작품운송 등 전시에 따른 모든 활동과 비용을 규정에 따라 지원합니다. 전시 외에도 연중 작품판매를 위한 노력과 각 매체를 통한 작가홍보를 대신 해줍니다. 작가가 작품활동에 전념하는 한 조합은 지원은 하되 어떠한 간섭이나 제약도 하지 않습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공식 SNS 페이지
  • KPAC Facebook
  • Black Blogger Icon
  • Black Instagram Icon

​​Call us

02.6489.8608

010.8774.8608

Gallery Coop​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68 화선빌딩, 2층

11:00 - 19:00 (연중무휴)

muse.kpac@gmail.com